Connect to Social Media

교수진

Johnmarshall Reeve 교수
Johnmarshall Reeve 교수
이력 다운로드

Biography

Johnmarshall Reeve 교수는 Tennessee 공과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Texas Christian 대학교에서 일반실험심리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Rochester 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후과정을 마쳤다. 미국 Iowa 대학교와 Wisconsin-Milwaukee 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인간동기, 정서, 감정과 관련된 모든 현상에 연구관심이 있으며, 교사-학생 관계 및 동기와 참여를 지원하는 교실학습환경 제공에 특히 관심이 있다. 제 6판이 출판되었고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을 포함하여 3편의 저서를 출간하였고, ‘Thomas N. Urban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미국교육학회(AERA) Motivation in Education 연구분과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국제학술지 Motivation and Emotion의 편집위원장과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ducation

박사 후 연구원, 미국 로체스터대학교(University of Rochester) 심리학과, 1992년
박사, 미국 텍사스크리스챤대학교(Texas Christian University), 일반실험심리학 전공, 1986년
석사, 미국 텍사스크리스챤대학교(Texas Christian University), 일반실험심리학 전공, 1985년
학사, 미국 테네시공과대학교(Tennessee Technological University) 심리학과, 1982년

Employment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교수, 2009년-현재
미국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교육심리학과 교수, 2008년-2009년
미국 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Iowa) 교육심리학과 교수, 1998년-2008년
미국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교육심리학과 교수, 1992년-1998년
미국 이타카대학(Ithaca College) 조교수, 1987년-1990년

Representative Publication

Reeve, J. (2009). Why teachers adopt a controlling motivating style toward students and how they can become more autonomy suppor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44, 159-178.
Reeve, J., Jang, H., Carrell, D., Jeon, S., & Barch, J. (2004). Enhancing high school students’ engagement by increasing their teachers’ autonomy support. Motivation and Emotion, 28, 147-169.
Reeve, J., Nix, G., & Hamm, D. (2003). The experience of self-determination in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conundrum of choi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 375-392.
Jang, H., Reeve, J., Ryan, R. M., & Kim, A. (2009). Can self-determination theory explain what underlies the productive, satisfying learning experiences of collectivistically-oriented South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 644-661.
Reeve, J., & Jang, H. (2006). What teachers say and do to support students’ autonomy during learning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 2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