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to Social Media

교수진

봉미미 교수
봉미미 교수
  • 직위: 교수, 두뇌동기연구소 부소장
  • 전공: 교육심리학
  • 연구관심분야: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
  • 전화: 02-3290-2308
  • 이메일: mimibong@korea.ac.kr
  • 홈페이지: http://edu.korea.ac.kr
이력 다운로드

Biography

두뇌동기연구소 부소장 봉미미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를 졸업하고 Columbia 대학교에서 교육공학 석사, 남가주대학교에서 교육심리·교육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South Carolina 대학교 교육심리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연구관심은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중심으로 한 학습동기 및 자기조절학습이다. 1997-2001년 기간 중 교육심리학 분야 우수국제학술지 연구업적 세계 8위로 수록되었으며, 미국심리학회(APA)로부터 ‘Richard E. Snow 교육심리학 초기 연구업적상’을 수상하였다. AERA Open, Child Develop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is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Educational Research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Theory Into Practice 등 다수 국제학술지 편집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과 '교육심리연구' 부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Education

박사, 미국 남가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교육심리·교육공학 전공, 1995년
석사, 미국 컬럼비아대학교(Columbia University), 교육공학 전공, 1991년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1989년

Employment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교수, 2009년–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2007년–2009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부교수, 2003년–2007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University of South Carolina) 교육심리학과 부교수, 2000년–2004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대우전임강사, 1998년–2000년

Representative Publication

Bong, M., Hwang, A., Noh, A., & Kim, S. (2014). Perfectionism and motivation of adolescents in academic contex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6, 711-729.
Lee, W., Lee, M. J., & Bong, M. (2014). Testing interest and self-efficacy as predictors of academic self-regul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9, 86-99.
Bong, M. (2009). Age-related differences in achievement goal differenti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 879-896.
Bong, M. (2005). Within-grade changes in Korean girls’ motivation and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cross domains and achievement leve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 656-672.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