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to Social Media

교수진

김성일 교수
김성일 교수
  • 직위: 교수, 두뇌동기연구소 소장
  • 전공: 교육심리학
  • 연구관심분야: 흥미와 동기의 신경학적 기저
  • 전화: 02-3290-2304
  • 이메일: sungkim@korea.ac.kr
  • 홈페이지: http://edpsy.korea.ac.kr
이력 다운로드

Biography

두뇌동기연구소 소장 김성일 교수는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Utah 주립대학교에서 인지심리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Nebraska-Lincoln 대학교 교육심리학과와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글 이해와 기억에 관한 연구로부터 출발하여, 현재는 fMRI를 활용한 흥미와 동기의 신경학적 기저 탐색, 동기증진을 위한 교수에이전트 개발, 흥미기반 학습모형 및 신나고 즐거운 학습환경 설계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미국심리학회(APA)의 ‘Edwin B. Newman 우수연구상,’ 한국교육심리학회의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고려대학교의 ‘석탑강의상’을 수차례 수상하였다. 현재 한국교육심리학회 회장과 국제학술지 Motivation and Emotion, Frontiers in Educational Psychology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ducation

박사, 미국 유타주립대학교(Utah State University), 인지심리학 전공, 1992년
석사, 미국 유타주립대학교(Utah State University), 인지심리학 전공, 1988년
학사,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1985년

Employment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bMRI: Brain & Motivation Research Institute) 소장, 2006년–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교수, 2002년–현재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부교수, 1994년–2002년
미국 네브라스카대학교(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교육심리학과 조교수, 1992년–1993년

Representative Publication

Lee, W., & Kim, S. (2014).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challenge seeking and feedback processing: Behavioral and fMRI evidence. PLoS ONE 9(9): e107254. doi:10.1371/journal.pone.0107254
Jiang, Y., Kim, S., & Bong, M. (2014). Effects of reward contingencies on brain activation during feedback processing.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8:656. doi: 10.3389/fnhum.2014.00656
Kim, S. (2013). Neuroscientific model of motivational process. Frontiers in Psychology. 4:98. doi: 10.3389/fpsyg.2013.00098
Kim, S., Yoon, M., Kim, W., Lee, S., & Kang, E. (2012). Neural correlates of bridging inference and coherence processing.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41, 311-321.
Kim. S., Lee, M., Chung, Y., & Bong, M. (2010). Comparison of brain activation during norm-referenced versus criterion-referenced feedback: The ro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performance-approach goal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5(2), 14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