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to Social Media

측정도구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학습환경에서의 학생동기척도’는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관련 구인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다면적 동기 검사도구이다. 2012년 현재 24명의 연구진이 SMILES 개발과 타당화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2년 반에 걸친 협동 연구의 산물로 최초 척도가 개발되었다.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는 SMILES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주요 연구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현재 추가 척도의 개발작업이 진행 중이며, 모든 완성 혹은 수정된 척도는 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각 척도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 SMILES 매뉴얼에 제공되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SMILES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아래의 참고문헌 정보가 반드시 기재되어야 한다:

봉미미, 김성일, Johnmarshall Reeve, 임효진, 이우걸, Yi Jiang, 김진호, 김혜진, 노아름, 노언경, 백선희, 송주연, 신지연, 안현선, 우연경, 원성준, 이계형, 이민혜, 이선경, 이선영, 이지수, 정윤경, Catherine Cho, 황아름 (2012).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학습환경에서의 학생동기척도.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 홈페이지 http://bmri.korea.ac.kr/english/research/assessment_scales/list.html?id=assessment에서 인출.
SMILES는 저작권이 등록된 검사도구이다. SMILES 전체 혹은 개별 척도를 연구의 목적이 아닌 상업용 목적 혹은 개별학생의 진단 용도 등으로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지한다. 연구 외 목적으로 SMILES 사용을 원하는 경우 먼저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봉미미, 김성일, Johnmarshall Reeve 교수의 서면허가를 받아야 한다.

2012
SMILES 전체 매뉴얼
1418
2012
2012
지각된 부모-자녀 관계
1288
2012
지각된 교사-학생 관계
1402
2012
학업적 자기효능감
1397
2012
학업적 흥미
1361
2012
성취목표
1284
2012
주도적 관여
1116
2012
인지적 관여
1277
2012
학업적 자기조절
1352